2016.08.02. Tue.
오늘은 Eclipse를 설치하고 사용법에 대해 배웠다. 그리고 Eclipse를 이용하여 변수에 대한 수업도 진행했다.
1. Eclipse 실행하고 폴더 지정하기
어제 미리 생생해뒀던 JavaLesson-workspace를 지정 해준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밑에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을 체크하지 말아야한다.
프로젝트가 많아지면 다른 폴더로 지정해줄일이 있기 때문이다.
2. Package 생성하기
Eclipse에서 Package는 폴더에 해당된다. 소문자를 이용해서 src폴더 안에 생성한다.
3. Class 생성하기
위에서 생성한 Package 안에 Class를 생성한다. 어제 했던 메모장 같은 느낌이며 실제로 코드를 입력하는 곳이다.
Class 이름은 실제 내부에 입력할 이름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말자!!
그리고 오늘은 총 4개의 class를 작성했다.
그 중 첫 번째로는 명령어와 선언 하는 방법, 그리고 public의 의미등을 배웠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package com.javalesson.ch01helloworld;//처음보는 것. 컴파일된 파일의 위치지장
//import java.lang.object; //The import java.lang is never used
public class HelloWorld extends Object{//public => java문서의 주인 (생략가능)
//모든 class는 extends object가 생략되어 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jvm을 호출 == java 명령어를 실행가능(main() 없으면 java를 실행 불가능)
//1thread를 가진다 == 1의 실행단위를 가진다.
String hello = "안녕하세요";//선언
System.out.print(hello);//동작(메소드)
//java HelloWorld 를 실행하면 "안녕하세요"가 console 창에 출력
//run 버튼을 누르면 위의 과정을 똑같이 실행함
//마우스 우클릭-> Run As-> Java Application
//bin 폴더에 찾아 들어가보자
}//main end
}//class end
class A{}//The public type A must be defined in its own file
두 번째로는 변수에 대한 이해였다.
정보처리 시간에 몇 번 들은 적이 있어서 어렵지 않았지만, 명령어에 익숙해지자!!
package com.javalesson.ch02datatype;
public class L01Varia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a = 0; //변수 a,datatype int(정수) Integer -> int
String b = ""; //변수 b,datatype String(문자열)
//a = "안녕하세요"; //Type mismatch: cannot convert from String to int
//b = 0; //Type mismatch: cannot convert from int to String
//데이터타입과 다른 값을 대입할 수 없다.
a =10; //a의 값은 항상 변할 수 있다. -> 그래서 변수다.
System.out.println(a);
b = "안녕하세요.";
b += " 자바강의입니다."; //b = b + "자바강의" ;
//값을 대입하는 것 -> 값을 초기화 한다.
System.out.println(b);
}//main end //<-주석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class end
세 번째 내용은 Data Type이다. 정수와 실수, 문자와 문자열 입력에 대한 이해이다.
여러가지 내용을 반복하면서 입력 방법과 친해지자!
package com.javalesson.ch02datatype;
public class L02Data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1="+(1+1)); //정수, syso ctrl + space
System.out.println("\"일\"+\"일\"="+("일"+"일"));
//문자열+문자열=문자열
System.out.println("\'1\'+\"1\"="+('1'+"1"));//문자열"
//문자+문자열= 문자열
System.out.println("5+\"오\"="+(5+"5"));//정수+문자= 문자열
System.out.println("1.2+1.3="+(1.2+1.3));//실수
System.out.println("5*10="+(5*10));
System.out.println("6/2="+(6/2));
System.out.println("5%3="+5%3);
}//main end
}//class end
마지막으로 네 번째로는 주석에 대한 이해와 정수 자료형에 대해 공부를 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자바는 int까지 지원해주기 때문에 크기가 더 커지면 형변환이 필요하다는 것도 기억하자.
package com.javalesson.ch02datatype;
public class L03Numbe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HTML 문서 작성 주석
* 사용설명서 제작 (Wep에서 동작)
*/
/*<-여러줄 주석
* 정수란
* 숫자 중에서 소수점이 없는 것, 0과 마이너스를 포함하는 것.
*
* 정수 자료형(데이터 타입)의 종류
*byte, short, int(*), long
*/
byte a = 127; //1byte == 8bit
//1bit == 0 or 1 (전기가 들어왔거나 들어오지 않았거나)
//1byte == 총 경우의 수 2^8; (0,1)x(0,1)x2x2x2x2x2x2
//2^8 = 256;
//-128 ~ a ~ 127 => 0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127까지이다.
//a = -129;
System.out.println(Byte.MAX_VALUE);
System.out.println(Byte.MIN_VALUE);
short b =32767; //2byte == 16bit =>2^16
short s =new Short ((short) -32768);
//정수 데이터 타입의 범위 계산식 byte=n, 최대값= -2^(n-1) ~ ((2^(n-1))-1)
System.out.println(Short.MAX_VALUE); //wrapper CLASS가 가지는 상수 MAX_VALUE
System.out.println(Short.MIN_VALUE); //wrapper class가 가지는 상수 MIN_VALUE
int c=2147483647;
System.out.println(Integer.MAX_VALUE);
System.out.println(Integer.MIN_VALUE);
long d;
d = 9223372036854775807l; //java는 기본적으로 int 지원이여서 int보다 크면 형변환이 필요(L)
System.out.println(Long.MAX_VALUE);
System.out.println(Long.MIN_VALUE);
//기본데이터 타입의 wrapper class는 대체로 앞에 대문자만 붙이면 된다.
//기본데이터 타입이 나온 이유??
//정수 데이터 타입 중에 int가 특별한 이유 -> int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
//long 데이터 타입에 L을 붙이는 이유?
//float double
float f = 3.14f;
f = 3.14F;
f = (float)3.14; //명시적 또는 선언적 형변환
double e = 3.14; //실수의 기본 데이터 타입중에 자바가 지원하는 것
System.out.println("Float.MAX_VALUE="+Float.MAX_VALUE);
System.out.println("Float.MIN_VALUE="+Float.MIN_VALUE);
System.out.println("Double.MAX_VALUE="+Double.MAX_VALUE);
System.out.println("Double.MIN_VALUE="+Double.MIN_VALUE);
//E는 무엇일까?
//float, double이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
//실수 계산법-> 컴퓨터가 실수를 계산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
//float-> 소수점이 둥둥 떠있다. ->부동 소수점 =>E와 연관
}//main end
}//class end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수(数)와 친해져야 한다고 한다. 기초를 탄탄히 다져서 좋은 프로그래머가 되자!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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